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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고 길었던 추석 연휴가 끝났습니다. 연휴 간 고속도로를 이용하신 분들 중 빠르게 반응한 분들은 드론 단속에 적발된 것을 알았을 텐데요. 예전에도 있었던 드론 단속이지만 최근에 아주 많아진 것을 느끼실 겁니다.
오늘은 최근 고속도로 드론 단속은 무엇이 다른지 진행 과정과 드론 단속이 가능한 경우 또는 드론이 할 수 없는 단속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고속도로 드론 단속 내용에 한정한 내용만 다루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이루어지는 집중 단속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속도로 집중 단속내용
고속도로 이용 시 자칫 단속되기 쉬우면서도 꼭 알아야 할 관련 규정을 모아봤습니다. 너무나 일반적인 내용이지만 이런 경우에도 단속될 수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버스전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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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단속이란?
도로 법규를 위반한 차량에 대하여 교통경찰에 의한 직접 단속이나 통상적 수단인 고정식 또는 이동식 카메라를 이용하는 대신 드론을 이용하여 공중에서 이루어지는 단속을 말합니다.
크기가 큰 대형 상업용 드론에 고화질 카메라를 부착하여 보다 넓은 범위의 도로와 이를 이용하는 다수의 차량에 대하여 매우 광범위한 실시간 단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드론을 활용한 단속은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 최초 2017년 한국도로공사에서 단속이 시작되었고
● 지금까지 전국에서 활용되는 드론은 약 324대였으나
● 2023 추석 연휴부터 50대가 추가되어 374대의 드론이 운용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와 고속화 도로 위주로 운용되고 있으며 일반 도로에서는 안전문제와 길 막힘 등의 효용성 문제로 사용이 제한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드론 단속 과정
현재까지의 드론 단속은 드론이 촬영한 영상을 지상 운용요원이 일일이 수작업으로 판독하여 법규 위반 차량을 선별하는 과정을 거쳤기 때문에 정확도와 기준이 모호하고 무엇보다 시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하지만 2023년부터는 "AI 자동적발 시스템"이 도입되어 이를 근간으로 단속을 다음과 같이 고도화시켰습니다.
드론을 도로에 띄우고 카메라로 실시간 촬영 →
촬영된 도로상 모든 차량의 정보를 AI 자동적발 시스템이 식별하여 분석 진행 →
단속 위반 차량을 DB의 데이터에 근거하여 자동 선별 →
"스마트 국민 제보"로 자동 연계되어 위반 내용 등록
기존 드론 단속과 차이점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기존 방법은 드론 1대를 띄우게 되면 반드시 1명의 운용요원이 필요하고 이 운용인원에 의해 위반차량을 일일이 육안으로 판독하는 과정이 필요하였기 때문에 드론을 많이 날린다고 해서 그만큼 많은 단속이 이루어지지 않는 비효율적 측면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한 개선으로 먼저 위반 행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AI 자동적발 시스템을 도입하였는데 이것의 가장 큰 차이는 촬영된 영상 분석을 사람이 아닌 AI가 한다는 것입니다.
즉 전용 소프트웨어가 수집된 영상 정보를 자동으로 분석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대량의 영상 정보도 빠르게 처리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매우 높은 단속 속도와 양 그리고 정확도, 효율성을 담보할 수 있다는 점이 달라, 한마디로 적발 건수가 엄청 증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기계는 사람보다 덜 쉬어도 동일한 퍼포먼스를 유지하기 때문인데 표에서 처럼 드론의 단속 효율성은 해가 가면서 더욱 높아져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드론 단속 실적 | |||||||
연도 | 계 | 지정차로 | 버스전용 | 끼어들기 | 갓길운행 | 적재불량 | 기타 |
계 | 28,447 | 18,347 | 1,547 | 469 | 371 | 1,701 | 6,012 |
2018 | 3,116 | 2,351 | 548 | 34 | 103 | 38 | 42 |
2019 | 3,519 | 2,971 | 74 | 288 | 55 | 4 | 127 |
2020 | 3,983 | 3,132 | 130 | 42 | 126 | 345 | 208 |
2021 | 6,398 | 4,011 | 38 | ㆍ | 72 | 465 | 1,812 |
2022 | 6,759 | 3,930 | 463 | 34 | 4 | 430 | 1,898 |
2023.8 | 4,672 | 1,952 | 294 | 71 | 11 | 419 | 1,925 |
드론이 가능한 것과 불가한 것
● 드론이 가능한 단속
드론은 촬영 해상도가 허용하는 한 가능한 높은 상공에서 운용되며 촬영하기 때문에 광범위한 면적을 일시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거의 만능이라 볼 수 있는데 주요 단속 9가지 항목이 주요 단속 내용입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지정차로 위반, 갓길 운행, 끼어들기 위반, 안전띠 미착용, 적재불량, 화물차 안전기준 위반, 버스 대열 운행, 운전 중 스마트폰 사용
특히 최근에 단속을 강화할 것으로 보도되고 있는 지정차로 위반 단속은 자칫 헷갈릴 수 있는 내용이기 때문에 한 번쯤 꼼꼼히 내용을 숙지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속도로 지정차로 위반 단속
지금까지 고속도로에서 차로 구분 없이 비교적 자유로운 주행과 운전을 해왔던 것이 사실인데요 경찰청에서 앞으로는 이를 원래 기준대로 지킬 수 있도록 엄격하게 단속하겠다고 합니다. 6월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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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론이 할 수 없는 단속
과속 단속은 할 수 없습니다. 과속 단속이 가능하려면 속도 측정이 가능한 레이다 또는 라이더 장비를 드론에 장착하거나 기능이 탑재되어야 하는데 예산면이나 효율성면에서는 이 정도까지 필요하지는 않을 것 같다는 판단입니다.
따라서 과속 단속이나 이 보다 효율적인 구간 단속은 기존의 카메라를 이용한 방법이 계속 유효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구간 단속에 대해서는 어떻게 어떤 지점을 기준으로 단속이 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간 단속 기준
운전을 하면서 고정식과 이동식 단속 카메라는 알지만 구간 단속 카메라에 대해서는 정확히 아시는 분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구간 단속 카메라의 측정 기준과 방법 그리고 과태료까지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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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 단속에 취약한 운전자
앞서 표에서 주목해야 할 단속 항목이자 현재도 위반이 가장 많고 앞으로도 가장 늘어날 수밖에 없는 단속은 지정차로 위반입니다.
얼핏 생각하면 차종별 지정차로를 위반하는 차량이 이렇게 많을까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단속 횟수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1차로 추월차선 운행 위반이며 이를 다르게 표현하면 1차로에서 계속 정속주행하는 차량이 단속에 가장 취약한 대상인 것입니다.
1차로 추월차선 운행은 일반 도로에서도 문제가 되지만 특히 고속도로나 고속화도로 1차선에서 정속 주행하는 차량은 이에 대한 인식이 없거나 규정을 잘 못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관련 규정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1차선 추월차선과 앞지르기 규정에 대한 내용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지르기 규정 단속 대상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 휴가가 시작되는 7월 21일부터 지정차로 단속과 함께 가장 논란이 될 것이 앞지르기 위반 단속입니다. 지정차로 주행과 반드시 연계되는 내용이 앞지르기 규정이기 때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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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고속도로 드론 단속에 관한 내용을 짚어보았습니다. 드론 단속은 휴게소나 졸음 쉼터에 배너와 안내 입간판으로 단속 진행 여부를 알려준다고 하니 참고해 주시고 끝으로 많은 차량에 피해를 주는 1차선 정속 주행은 제발 피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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