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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할 때 조심하면서도 신경 쓰이는 과속이나 신호위반 카메라. 단속에 걸리지 않으려고 하지만 앞으로는 더욱 주의해야 될 것 같습니다. 경찰청 공식으로 후면 촬영이 가능한 교통단속 카메라를 확대 운영하겠다 발표한 것인데 도입 목적과 원리, 적용 기간 등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후면촬영단속카메라썸네일후면번호판단속표지판

후면 무인교통 단속에 대하여 설명드리기 전에 기본 속도와 단속 카메라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 내용을 먼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속단속 제한속도 허용 범위

신호위반은 비교적 명확하게 위반 사실을 직감할 수 있지만 속도위반은 애매한 경우가 많습니다. 단속된 것 같아 며칠을 가슴 졸였는데 통지서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고 인지조차 못한 상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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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형 단속 카메라는 가짜?

"500미터 앞 시속 60km 박스형 과속 단속 구간입니다" 운전을 하다 들을 수 있는 이 소리는 항상 요란한 경보음과 함께 내비게이션에서 나오는 박스형 단속 카메라 정보입니다. 이때, 그 어떤 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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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입 목적

● 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오토바이의 위험성은 오토바이를 운전하는 당사자는 물론 함께 도로를 공유하며 운행하는 다수 자동차 운전자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오토바이의 곡예, 위협 운전이나 사고를 줄이는 큰 개선책이 없고 뾰족한 방지책도 없는 것이 문제였는데 이것의 이유는 뭐니 뭐니 해도 오토바이에는 전면 번호판이 없기 때문일 겁니다.
● 오토바이 앞에서는 단속을 위한 수많은 무인 단속 카메라가 무용지물인 것이죠. 오직 교통 경찰관에 의한 직접 단속만이 실효적 수단인데 이 마저도 이륜차 특유의 기동성을 이용해 회피하거나 보란 듯이 조롱하며 도주하는 모습에서 실제적, 상시 단속 수단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 즉 이륜차의 위법 운전을 제재하기 위한 효과적 수단이 필요했던 것이고 이것을 통해 이륜차 단속과 도로 안전, 교통사고를 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후면 무인교통 단속장비'가 도입된 것입니다.
● 그런데 이 카메라가 오토바이만 단속할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도로의 통행하는 모든 차량을 촬영하고 단속할 수 있는데 이는 부가적인 효과라고 해야 할지 아니면 오토바이를 핑계로 의도적 차량 단속 효과를 높이려 한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아무튼 이제는 단속 카메라 앞에서 속도를 줄이고 카메라 통과 시 다시 속도를 높여 운전하는 일명 캥거루 운전도 단속된다는 결론입니다..

 

도입 및 적용 기간

그럼 언제부터 도입이 되는 걸까요? 앞으로가 아닙니다. 이미 작년 12월부터 시험 운영을 진행했는데 올해부터는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설치될 예정이라고 하는데 서울, 부산, 경기 남부, 경남, 경북 등 5개 시도 경찰청에 먼저 배포되어 지역 내 설치를 통해 시험 운영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전국으로 설치 장소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촬영 단속 원리

특정구역에 들어온 뒤 번호판을 연속 촬영한 뒤 이를 추적분석하며 속도, 신호위반을 잡아내는 방식입니다.
특히 속도위반은 영상과 레이더를 중복 검증하여 단속하는 원리로 시험 운영기간 정확한 위법 이륜차를 식별하는데 무리가 없었다고 하니 자동차 단속은 전혀 무리 없을 듯합니다.
 

외국 운영 사례

● 그런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혹시 세금충당에 진심인 우리나라만 그런 것이 아닐까? 그런데 차량의 후면 촬영이 가능한 카메라를 운영하는 나라는 다양하다고 합니다.
미국에서는 일부 도시에서 후면 단속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러한 카메라는 차량이 교통 신호 위반 등을 저지를 경우 자동으로 차량 번호판을 촬영하고 위반한 차량에 벌금을 부과한다 합니다.
● 유럽 국가 중 일부 국가에서는 차량 후면 단속 카메라를 사용하는데 대표적으로 독일에서는 후면 단속 카메라를 사용하여 차량이 고속도로에서 과속을 할 경우 벌금을 부과한다 하는데 아우토반도 조심해야 할 듯합니다.

 

후면 무인교통 단속장비 효율성

● 우리나라는 이제 막 도입 단계이기 때문에 외국의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통계적으로는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상이하지만 후면 촬영 단속 카메라는 차량의 교통 위반을 감지하는 데 있어서 높은 정확도를 보이고, 단속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판단하는 것 같습니다.
● 예를 들어 미국 고속도로 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의 연구에 따르면 후면 촬영 단속 카메라를 도입한 도시들은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고 또한 일부 유럽 국가들에서는 후면 촬영 단속 카메라를 도입하여 고속도로에서의 과속 단속에 성공하고 벌금 수익도 높이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고 있다 합니다.
● 이륜자동차의 경우 신호위반보다 과속 위반이 다섯 배가량 많은 비율로 단속된다고 합니다. 누구나 상식적으로 이해될 만한 내용으로 이륜차에 대한 일반 시민의 인식도 그렇지만 자동차 운전자가 생각하는 이륜차 운전자는 정말 안전에 해만 끼치는 골칫덩이입니다.
● 하지만 후면 촬영 단속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은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하여 논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경찰청과 관련 기관은 사용 여부와 법적 규제 등을 신중하게 검토 후 적용해주었으면 합니다. 
 
지금까지 후면 무인교통 단속장비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인 신호 과속 카메라의 단속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신호 과속 카메라 작동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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