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내 차 타이어 교체를 위해 꼭 필요한 정보인 타이어 교체 시기와 판단 기준, 타이어 이력 보는 방법, 가격 비교를 위해 참고할 사이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전문가 분들은 패스~ 눈탱이 맞고 싶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핵심만 모았으니 타이어 가격비교부터 구매까지 개념 잡고 가보겠습니다.
2~3년 내 주기적으로 차를 바꾸지 않는 이상 타이어 교체는 필수입니다. 웬만해서 문제를 일으키는 법이 없지만 아무 생각 없이 무리하게 사용하다 보면 대형사고의 원인이 되는 파츠가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그 자체로 할 얘기가 많은 첨단 기술이 적용되는 파츠이지만 오늘은 교체를 위해 필요한 내용만 빠르게 순서대로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언제 교체할지 판단부터 해야겠죠?
타이어 언제 어떻게 교체할까?
● 타이어 수명 판단
타이어 수명은 보통 4~6년으로 판단합니다. 운전자의 습관이나 주행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5만 km 정도를 기준으로 가장 중요한 타이어의 마모도와 표면 갈라짐(크랙)이나 파손 정도를 점검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따라서 그동안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하여도 5만 km가 되었다면 주행전 한 번쯤 무릎을 꿇고 타이어 네 짝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계속 쓸지 아니면 교체할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때 교체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이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마모 한계선 확인 방법
타이어 측면을 천천히 살펴보면 작은 삼각형 표시가 있습니다. 이 측면 표시를 따라서 타이어 정면의 올록볼록한 트레드 부분을 보면 오목이 부분에 볼록이 보다는 작지만 살짝 올라온 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마모한계선인데 타이어의 볼록한 트레드 부분이 닳고 닳아서 마모한계선 턱 높이와 비슷해졌다면 이때가 타이어 교체 시기라고 보면 되고 늦어도 몇 개월 내 교체하시면 됩니다.
타이어 수명이 보통 4~6년이라 말씀드렸는데 그럼 타이어 생일인 제조일자를 알아야 하겠죠? 타이어 스펙 확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스펙 확인 방법
타이어에는 확인해야 할 제조년도와 함께 타이어의 스펙을 알려주는 숫자와 문자가 있습니다.
사실 이 정보는 알아도 되고 몰라도 되는 것이 타이어 전문 장착점에서 알아서 다 맞춰주기 때문인데 그래도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타이어 스펙은 아래 사진처럼 순서대로 265(단면폭) / 55(편평비), R19(휠인치)를 나타내며 스포츠 타이어의 경우에는 이에 추가하여 하중(107)과 속도한계등급 (V)까지 표시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일자는 네 자리 숫자로 표시되는데 앞자리 두 개는 제조 주차, 뒷자리는 제조 년도를 표시합니다.
따라서 첫 번째 사진의 2616의 경우 2016년 26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 두 번째 사진의 경우 2023년 12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통상 타이어 스펙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은데 스펙이 높을수록 가격도 비싸지기 때문에 타이어 부심 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꼼꼼히 확인해야 할 것은 당연히 두 번째 사진인 제조일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체 전 가격 비교부터
교체시기를 근거로 마모도 판단이 끝났다면 확인된 내차 타이어 정보로 온라인에서 가격 비교부터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무턱대고 오프라인 전문점부터 방문하는 경우, 뭐 다 그렇지는 않겠지만 "알아서 다~ 해주면서" 눈탱이도 함께 맞을 수 있기 때문인데 가격비교를 통해서 대략의 기준을 잡고 예약 후 오프라인 방문을 통해 불필요한 감정 낭비를 방지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타이어 3 대장 브랜드
혹시나 해서 검색을 해봤지만 그럴싸한 브랜드 3 대장은 없는 듯합니다. 예전에는 가격은 물론 선호도에서도 외산 브랜드인 피렐리, 브리지 스톤, 미쉐린, 요코하마, 굿이어, 콘티넨탈 등이 대세였지만 지금은 국산 타이어 선호도가 높고 인지도 또한 외산에 비해 뒤처지지 않습니다.
선호하는 타이어 브랜드가 있다면 선택은 분명하겠지만 타이어에 대하여 잘 모를 때는 범용성과 접근성이 검증된 3 대장(뇌피셜입니다)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미쉐린 정도에서 자기 차량 타이어 스펙을 기준으로 가능한 가격대의 상품을 검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가격 비교 사이트
타이어 또한 대표적인 유통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 동일한 브랜드 동일한 스펙의 타이어라도 전문점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존재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다음의 대표적 타이어 전문 사이트에서 내 차량에 맞는, 내가 원하는 브랜드의 타이어를 조회하여 가격을 알아보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비교 사이트의 가격과 비교하여 구매 결정 후 집에서 가까운 장착점에서 선택한 타이어를 무료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한가지 주의할 점은 자신의 차량이 TPMS(차량공기압경보장치: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기능이 있는 차량인 경우 사전 문의시 얘기하여 장착가격에 변동이 있는지 없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장착점에 따라서 TPMS 기능이 있는 차량의 경우 장착비를 더 받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의 특징과 함께 링크를 올립니다. 간편하게 조회하고 차분하게 확인하기 바랍니다.
● 타이어 픽(TIRE PICK)
타이어 픽은 타이어 선택에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는 비교적 최근에 생긴 타이어 전문 사이트입니다. 타이어는 물론 자동차 관리에 필요한 오일, 배터리, 타이어 수리까지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차량번호와 소유주 이름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브랜드별 차종별 비교견적도 받아볼 수 있습니다.
● 123 타이어
전국 어디서나 무료배송 무료장착을 지원합니다. 국산 타이어와 다양한 수입 타이어를 취급하며 특히 오늘만 특가 코너를 상시 운용하기 때문에 관심 가져볼 만합니다.
● ABC 타이어
유통에 강점이 있는 회사 같습니다. 최소마진을 매우 강조하는 사이트인데요 가격은 비교해 봐야 아는 것이고 그보다 이 사이트는 오늘의 할인 이벤트가 활성화되어 있기 때문에 방문 시 잊지 말고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내차에 맞는 타이어 찾기를 통해 쉬운 검색과 조회가 가능한 점은 눈에 띄게 좋아 보였습니다.
● 네이버 타이어
네이버 쇼핑에서 검색창에 '타이어'를 입력하면 다양한 브랜드의 타이어 가격 비교가 가능합니다. 다양한 타이어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지만 여타의 다른 전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검색창이 없기 때문에 내차의 타이어 스펙을 미리 알아야만 비교가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다나와
우리나라 가격 비교 사이트의 원조이자 대표 격인 다나와에서도 타이어 가격 비교가 가능합니다.
앞서 언급드린 우리나라에서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타이어에 대하여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종류의 타이어에 궁금증이 많으신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교체를 위한 판단 내용과 내차 타이어 스펙 확인하는 방법 그리고 가격 비교를 위한 타이어 전문 사이트를 알아보았습니다.
한 가지 더 알려드리자면 주행거리 5천 km ~ 1만 km 사이 개인별 운전 습관이나 주로 다니는 도로 상태에 따라 기준을 정하여 타이어 위치를 교환하여 주면 편마모 방지에 도움이 되고 타이어를 밸런스 있게 좀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타이어 점검과 연계하여 관리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차량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틴팅 색상 - 브랜드 제품별 비교 (0) | 2024.04.23 |
---|---|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0) | 2023.10.18 |
틴팅 브랜드 골라보기 (0) | 2023.08.18 |
애프터 블로우 꼭 필요한 이유 (0) | 2023.06.16 |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 절대 이렇게 하지 마세요 (0) | 2023.06.13 |